노자 도덕경 - 함석헌 선생의 한글 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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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장
길 길할 수 있으면 늘 길 아니요
이름 이름할 수 있으면 늘 이름 아니라
이름 없음이 하늘 땅의 비롯이요(없음을 이름하야 하늘 땅의 비롯이라 하고)
이름 있음이 모든 것의 어미다.(있음을 이름하야 모든 것의 어미라 한다.)
그러므로
늘 하고저함 없이 써 그 아득함을 보고(늘 없음은 써 그 아득을 보고저 하고)
늘 하고저함 있어 써 그 끝을 보나니(늘 있음은 써 그 갈래길을 보고저 한다)
이 둘은 같이 나와 이름은 다르나 같이 일러 까맣다
까맘의 또 까맘이
뭇 아득의 오래니라.
2장
천하 사람이 다 고운 것의 고운 줄 아나 그것이 미울뿐이다
착한 것이 착한 줄 아니 그 착하지 않을 뿐이다
그러므로 있음 없음이 서로 낳고 어려움 쉬움이 서로 이루며
길고 짧음이 서로 형상하고 높고 낮음이 서로 기우리며
소리 음 서로 화하고 앞 뒤가 서로 따르느니라
이러므로 거룩한 이가 함 없는 일에 있으며
말 아닌 가르침을 하고 모든 것이 이러나고 말하지 않으며
낳고 가지지 않으며 하고 믿지 않으며
보람을 이루고 거기 있지 않느니라
그 오직 있자 않으므로 가지 않느니라.
3장
어진 이를 높이지 않으면 씨알로 하여금 다투지 않게 할 것이요.
얻기 어려운 보화를 귀히 여기지 않으면
씨알로 하여금 도둑질 하게 하지 않을 것이요.
하고자 할만한 것을 보여주지 않으면 마음으로 하여금 어지럽게 하지 않을 것이다.
이러므로 거룩한 이의 다스림은 그 마음을 비게 하고 그 배를 차게 하며,
그 생각을 약하게 하고 그 뼈를 굳세게 하며,
늘 씨알로 하여금 앎이 없고 하고자함이 없게 하여
그 아는 이로 하여금 감히 하지 않게 하느니라.
함이 없이 하면 다스려지지 않는 것이 없으리라.
4장
道- 비임으로 쓰는데 혹 차지 않은 듯 하더라
깊도다 모든 것의 마루인 듯 하구나
그 날카로움을 꺽고 그 얽힘을 글르며
그 빛을 고르게 하고 그 티끌에 같이하니 맑도다
혹 있는 듯 하고나내 그 뉘 아들임을 알지 못하겠도다
님보다도 먼저인 듯하구나
5장
하늘 땅이 사랑하지 않아 모든 것으로 풀개를 삼고
성인이 사랑하지 않아 백성으로 풀개를 삼는다.
하늘 땅 사이는 그 풍구와도 같은저.
비었어도 주구러짐이 없고 움직일수록 더욱 더 나온다.
말이 많으면 자주 막힌다. 가운데를 지킴만 같지 못하니라.
6장
골짜기 검은 아니 죽어
그 이름이 까만 암컷
까만 암컷의 문이
하늘 땅의 뿌리
실날 같이 있는 듯 없는 듯
서로 써도 안닳는 듯
7장
하늘은 길고 땅은 오래다
하늘 땅이 능히 길고 또 오래 가는 것은
그 스스로 살지 않음으로써니라
그러므로 능히 길게 살 수 있다.
이러므로 성인이 그 몸을 뒤로하여서 몸이 앞서며
그 몸을 밖으로 하여서 몸이 있게 되나니
그 내가 없기 때문 아니겠는가?
그러므로 능히 그 나를 이루느니라.
8장
윗 선은 물 같도다.
물이 잘 모든 것에 좋게하여 주면서도 다투지 않고
뭇사람의 싫어하는 데에 있으니
그러므로 도에 거의 하느니라.
있기는 잘 땅에 하고
마음은 잘 소(못)같이 하며
더불어 하기는 잘 착함으로 하고
말은 잘 미쁨으로 하며
나라 일은 잘 다스림으로 하고
일은 잘 거뜬히 하며
움직이기는 잘 때맞춤으로 하야
오직 다투지 아니하니
그러므로 허물이 없느니라.
9장
부뜰고서 채우려면 그 맘만 같지 못하며
다듬어 가며 날카롭게 하면 오래 가지고 있을 수 없다
금과 옥이 집에 그득하면 지켜내는수 없으며
감멸고 자리놉고도 젠체하면 스스로 그 허물을 놓게 된다
일 이루고 이름나게 되면 몸 물러감이 하늘 길이니라
10장
바삐 돌아가는 넋을 싣고 하나를 안아
떨어져나가지 않을 수 있을까
기운을 오로지 하고 부드러움을 이뤄
어린이 같을 수 있을까
씻고 덜어버려 깜히보아 티 하나 없을 수 있을까
씨알을 사랑하고 나라를 다스리어
내가 한다는 마음 없이 할 수 있을까
하늘 문 여닫음이 암이 될수 있을까
환히 밝게 네모로 뚜르는데 내가 안다는 마음 없이 할 수 있을까
낳고 치고 낳아도 갖지 않고 하고도 내 아니고서야 하지 않고
어른이면서도 이래라 저래라 하지 않으니
이를 일러 깜안 속알
11장
서른 수레바퀴; 살대가 한수레통에 뫃이는데
그 없는 데를 만나서 수레의 쓰임이 있고
진흙을 이겨서 그릇을 만드는데
그 없는 데를 만나서 그릇의 쓰임이 있으며
지게를 내고 바라지를 둘러 집을 만드는데
그 없는 데를 만나서 집의 쓰임이 있다
그러므로 있음이 도움이 됨은
없음을 씀으로 되는 것이다
12장
다섯 빛깔이 사람의 눈을 멀게 하고,
다섯 소리가 사람의 귀를 먹게 하며,
다섯 맛이 사람의 입을 틀리게 하고,
몰아쳐 달리는 사냥질이 사람의 마음을 미치게 하며,
얻기 어려운 물건이 사람으로 하여금 틀린 짓을 하게 한다.
그러기 때문에 거룩한 사람은 배를 위하지 눈을 위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저것을 버리고 이것을 집는다.
13장
고임 욕됨을 놀래듯이 하며
몸을 어려히 알기를 큰 근심같이 한다.
무엇을 일러 고임 욕됨을 놀래듯이 함인고.
고임은 아래다. 얻어도 놀래는 듯, 잃어도 놀래는 듯하니,
이를 일러 고임 욕됨을 놀래듯이 함이다.
무엇을 일러 몸을 어려히 알기를 큰 근심같이 함인고.
내 큰심 있음은 내 몸 갖기 때문이니,
내 몸 없음에 미쳐 내 무슨 근심이 있으리요.
그러므로 몸을 어려히 여기기를 나라를 함보다도 더하게 하는 이는
나라를 가져다 부칠 수 있고,
몸을 아끼기를 나라를 함보다 더하게 하는 이는
나라를 가져다 맡길 수 있느니라.
14장
보아도 못보니 그 이름 이(夷)
들어도 못들으니 그 이름 희(希)
잡아도 못얻으니 그 이름 미(微)
이 셋은 따져 될 것 아니야
그러므로 두루뭉수리 하나라
그 위로 밝은 것 아니,
그 아래로 껌껌한 것 아니,
줄줄 잇닿아 이름할 줄 없이
다시 몬 없음에 돌아가니
이는 꼴 없는 꼴
그림 아닌 그림일까
까막쨍 까막쨍일까
마주가 그 머리 못보고
따라가 그 꼬리 못본다
옛길 잡아가지고 이젯 있음 몰아가니
옛 비롯 죄다 아니
이를 일러 길날.
15장
옛 잘하는 선비는 그윽히 묘하고
깜히 뚫려 깊이를 알 수 없었다.
그저 오직 알 수 없으므로 억지로 꼴그림을 한다.
저즘저즘 겨울 내를 건너는 듯,
휘돌며 사방을 두려워하는 듯,
엄전하기 손님인 듯,
활짝 열리기 얼음이 바로 풀리려는 듯,
도타워 깎지 않은 나무 같고,
훤츨해 골짝 같으며,
통째로 하나여서 흐린 물 같다.
누가 흐려가지고 고요히 해 천천히 맑힐 수 있으며,
누가 가만있어 가지고 오래 움직여 천천히 살려낼 수 있을까.
이 길을 지니는 이는 가득 차려하지 아니하니,
그저 오직 가득 차지 아니하므로 해어짐에 견디고 새로 이루는 것이 아니다.
16장
빔을 이루우기 다시 없이 하고
고요를 지키기 도타이 하면
모든것이 아울러 이러나나
나는 거기서 돌아감을 본다.
모든것이 무럭무럭 자라지만
저머다 그뿌리로 찾아 돌아 가는 것이니
뿌리로 돌아감을 고요라 하고
고요를 말씀[돌림이라하고]에 돌아감이라 하고
말씀에 돌아감을 덧덧이라 하고
덧덧을 앎을 밝음이라 한다.
덧덧을 알지 못하면 함부로 짓을 하여 언짢고
덧덧을 앎은 받아들임이요
받아들임은 번듯이 내놈이요
번듯이 내놈은 임금이요
임금은 하늘이요
하늘은 길이요
길은 기리있어 몸이 꺼져도 죽지 않는다.
17장
맨 위에는 있는 줄도 알지 못했고,
그 다음은 친히 하며 기리었고,
그 다음에는 두려워했고,
그 다음은 업신여겼다.
믿음 모자라면 못믿어함 있다,
머뭇거리듯 말을 어려히 하니,
힘들여 일 다 되면,
씨알은 다 이르기를 내 제절로라 하느니라
18장
큰 길 버려서 어짊 옳음이 있고
앎 슬기롬 나와서 큰 거짓이 있고
여섯 붙이 고롭게되지 못해서 어버이 섬김
어린것 헤가림이 있고
나라 어둡고 어지러워서
속 곧은 아래가 있느니라.
20장
배움 끊어라, 근심 없을 거다.
예함 아함이 그 서로 먼 것이 얼마며,
어질다 모질다가 서로 다른 것이 무언가.
사람이 두려워하는 것 나도 두려워 않을 수 없으니,
허허 헌출해 다할 길 없어라.
뭇사람 히히 하하해 큰 잔치라도 지내는 듯
봄 돈대에 오르기라도 한 듯.
나 홀로 고요해 낌새도 뵈지 않아 어린이 해죽할 줄도 모르는 듯
둥둥 떠다니며 돌아갈 데 없는 것 같고 뭇사람 다 남았는데 나 홀로 잃은 듯.
나 어리석은 사람 마음인 듯 멍멍하고나. 세상사람 또렷또렷,
나 홀로 어득. 세상사람 깔끔깔끔,
나 홀로 멍청. 가물가물 그믐(바다)인 듯.
괴괴해 끊일 줄 없는 듯.
뭇사람 다 씀 있는데 나 홀로 굳고 더러운 듯하니,
나 홀로 남과 달라 어머니 먹기 좋아(하늘 땅에 바른숨 있어 - 노장을 말한다)
31장
군대를 잘 만들면 좋지 못한 그릇이므로 만물이 그것을 싫어하는 수 있다.
그러므로 도가 있는 이는 거기 있지 않는다.
어진 이는 평소에 있을 때는 왼편을 높이고 군사를 쓸 때는 오른편을 높인다.
군사란 것은 좋지 못한 그릇이지 어진 이의 그릇이 아니다.
마지못해 쓰는 것이므로 고요하고 맑은 마음으로 하는 것이 제일이요.
이기고도 아름답게 여기지 않는다.
그런데 그것을 아름답게 여기면 그것은 사람 죽이기를 즐겨하는 일이다.
사람 죽이기를 즐겨하는 사람이 천하에 뜻을 얻을 수눈 없을 것이다.
좋은 일에서는 왼편을 높이고 궂은 일에서는 오른편을 높이는 데
버금장군이 왼편에 서고 상장군이 오른편에 서는 것은
세력이 높은 자리에 있으면 사람 죽은 때의 예로 하고 있다는 뜻이다.
사람을 많이 죽였으니 슬프고 아픔으로 울어야 하고,
싸움에 이겼으면 사람 죽은 때의 예법으로 지낸다.
36장
모으려 할 때는 반드시 흩으는 법이요,
약하게 만들려 할 때는 반드시 세게 만드는 법이요,
무너뜨리려 할 때는 반드시 일으키는 법이요,
뺏으려 할 때는 반드시 주는 법이니,
이것이 이른바 숨은 밝음이다.
부드러움이 굳음을 이기고,
약한 것이 센 것을 이기나니,
고기가 깊은 소에서 나와서는 안되는 것이요,
나라의 날 선 그릇을 남에게 보일 수 없는 것이니라.
47장
지게문을 나가지 않고 천하를 알고
창문 내가보지 않고 하늘길을 보나니
그 나감이 멀면 멀수록
그 앎 더욱 더 적은 것이니라
그러므로 거룩한 이는 가지 않고 알고
보지 않고 이름하며
하지 않고 이루느니라.
56장
아는 이 말하지 않고,
말하는 이 알지 못한다.
그 입을 막고 그 문을 닫으며,
그 날카로움을 꺾고 그 얽함을 풀며,
그 빛을 누그리고 그 티끌을 같이 하니 이를 일러 까만 같음이니,
얻어 친할 수도 없고 얻어 버성길 수도 없으며,
얻어 도울 수 없고,
얻어 해할 수도 없으며,
얻어 높일 수도 없고,
얻어 낮출 수도 없다.
그러므로 천하의 높음이 된다.
59장
사람 다스림과 하늘 섬김에 아낌만한 것이 없다.
그저 오직 아낌, 이를 일러 일찍 돌아감,
일찍 돌아감을 일러 속알 거듭 쌓음,
속알 거듭 쌓으면 이기지 못함 없고,
이기지 못함 없으면 그 꼭대기를 알 수 없으며,
그 꼭대기르르 알 수 없으면 써 나라를 둘 수 있다.
나라의 어머니를 두면 써 길고 오랠 수 있으니,
이를 일러 깊은 뿌리 단단한 꼭지로 길이 살이 오래 보는 길이라 한다.
68장 (출처; 1988년 12월호 70년대의 씨알의 소리 이야기/박선균)
善爲士者不武(선위사자불무) 사나이 노릇 잘하는 이는 칼 쓰지 않고
善戰者不怒(선전자불노) 싸움 잘하는 이는 성내지 않고
善勝敵者不爭(선승적자불쟁) 맞서는 놈에 잘 이기는 이는 다투지 않고
善用人者爲之下(선용인자위지하) 사람 잘 쓰는 이는 그 아래 선다
是謂不爭之德(시위불쟁지덕) 이를 일러 다투지 않는 속이요
是謂用人之力(시위용인지력) 이를 일러 사람 쓰는 힘이요
是謂配天古之極(시위배천고지극) 이를 일러 하늘에 짝함이니 옛의 맨 꼭대기니라 (老子 68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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